본문 바로가기

해외 대학 정보

[대학 톺아보기] 케임브리지 대학교, 입학 하려면? [제1탄]

 

안녕하세요! 로아컨설팅입니다:)

오늘은 입학시험에 나온 문제 하나를 가지고 글을 시작해볼까 합니다.

아래와 같은 문제를 한번 풀어보실래요?

이는 2017년 케임브리지 입학시험 문제인데요!

답은 댓글로 남겨놓도록 하겠습니다:)

 

문제에서 알아차릴 수 있듯이 오늘 대학 소개는 영국의 명문대 "케임브리지 대학교"입니다!

영국 대학을 소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니 다들 주의 깊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https://youtu.be/LlCwHnp3kL4

대학 소개

케임브리지 대학교는 영국 잉글랜드 케임브리지에 위치한 초일류 명문 대학교입니다.
 
옥스퍼드 대학교 다음으로 영어권에서 두 번째로 가장 오래된 대학으로,
 
1209년 개교 이래 813년의 역사를 자랑합니다. 

영국 최상위권 대학인 동시에 세계에서 옥스퍼드 대학교와 함께 최고의 명문으로 인정 받으며,
각종 세계 랭킹에서도 매년 2~9위 사이의 최상위권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영국 대학 중에서도 압도적으로 오래되고 유명한 이 둘을 묶어 
옥스브리지라고 부르는데,
오랜 전통은 아니지만 한국에서도 옥스브리지 출신 재학생 및 동문들끼리 매년 모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케임브리지대학교는 31개의 준자율 구성대학과 6개의 학술부문(Schools)을 구성하는
150개 이상의 학과와 학부, 기타 기관 등을 포함하는 다양한 기관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모든 대학은 대학교 내의 자치기관으로, 각 대학은 자체 회원 자격과 내부 조직 및 활동을 통제합니다.
모든 학생들은 대학의 회원이며, 케임브리지대학교에는 메인 캠퍼스가 없으며
각 대학과 중앙 시설이 도시 전역에 흩어져 있습니다.

University of Cambridge

 

New homepage

Concerts, lectures, sports events, festivals and more

www.cam.ac.uk

캠퍼스 소개

1년 3학기제이며, 학기는 영어로 term이라고 호칭합니다.
semester이나 쿼터(quarter)라는 단어는 쓰지 않으며, 각 학기의 공식적인 기간은 8주지만
학사과정, 석사과정, 박사과정 모두 전공에 따라 정규 학기 이외의 기간(즉, 방학 기간)에도
수업과 시험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1년 3학기제이므로 1년에 약 6개월이 학기 기간이고, 나머지 6개월이 방학입니다.
여름 방학이 길어서 이 기간에 충분한 휴식을 취하거나, 장기간 인턴 활동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학기 기간이 현대 시대의 교육 기준에 비하여 지나치게 짧다는 비판적 의식도 있습니다.

케임브리지는 31개의 constituent college로 이루어져 있다.
이들은 케임브리지 대학교의 교육, 연구, 행정을 담당하는 구성체로, 줄여서 컬리지(College)라고 합니다.

케임브리지 대학교에 재학 중인 모든 학부생과 대학원생은 컬리지 한 곳에 소속돼 있습니다.
대부분의 수업이나 연구는 각 분야의 학과, 학부, 연구소에서 이뤄지지만 슈퍼비전(supervision)이나 생활 관련 잡무는 컬리지 단위에서 해결하며, 특정 컬리지 내에서만 활동하는 동아리도 있습니다.

컬리지에 따라 학생 문화(예: 다우닝 컬리지는 보수적, 킹스 컬리지는 진보적), 위치(예: 코퍼스 크리스티 컬리지는 도심 한복판, 거튼 컬리지는 시 외곽), 건축 양식(예: 퀸스 컬리지는 고풍스러움, 지저스 컬리지는 빨간 벽돌 건물, 호머튼 컬리지는 현대적), 장학 제도 등이 다르며, 컬리지 간에 라이벌 의식(예: 세인트 존스 컬리지 vs. 트리니티 컬리지)이 있기도 합니다.


케임브리지대학교는 대학연합대학교(collegiate university)입니다.
각기 자체적인 재산과 수입을 가진 독립적인 대학들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대학(College)은 자체 기부금과 재산을 갖춘 자치기관으로 대학교의 구성요소로 설립되어있습니다.
모든 학생과 대부분의 학자는 대학에 소속되며, 대학은 주택과, 복지, 사회적 기능 및 학부교육을 제공합니다.

모든 학부와 학과, 연구센터 및 실험실은 대학교 본부에 속하며 대학교는 강의를 주선하고 학위를 수여합니다.
학부생은 대학 내에서 소그룹 또는 일대일 개별지도를 받으며, 각 대학은 대학교 본부의 구성원이기도 한 교수진과 강사를 지명하며, 전체 대학교 규정에 따라 학부생의 입학을 결정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케임브리지 학과를 크게 나눈다면 이렇게 나눌 수 있습니다.

 

 

.

입학 관련 정보

영국, 나아가 세계를 대표하는 유구한 역사와 전통의 명문대이기 때문에 합격하기에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하지만 2019~2020년 기준 합격률이 한 자리 수 대인 
아이비 리그와 달리 평균 18.2%이고,
동양인이나 외국인인 경우 더 들어가기 힘든 
미국 입시와 달리
철저히 실력을 중시하는 영국 입시 체계를 따른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전공 선택>
https://youtu.be/Fw04Kb0tHWo
영국 대학에서 신입생을 선발할 때는 각 전공별로 따로 선발합니다.
따라서 지원하는 각 대학마다 해당하는 전공을 하나씩 골라야 하고, 
카이스트나 일부 미국 대학처럼 무학과(undecided)나 
자유전공으로 입학할 수 없습니다.

 

 

컬리지의 경우 본인의 마음에 드는 컬리지 1개를 골라서 지원해도 되지만

의의 컬리지에 배정되는 Open Application으로 지원해도 됩니다.

 

컬리지별로 학풍, 학생 문화, 위치, 시설, 학비, 학생 복지, 인턴 기회, 면접 방식 등이 다르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가끔 어떤 컬리지는 일부 전공이 개설돼있지 않기도 하므로 각 컬리지의 학부 전공 목록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Open Application의 경우는 1차 합격 통보가 날 때 특정 컬리지로 무작위 배정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https://youtu.be/TMk2c6Kh_z8

 

마지막으로 지원자격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AS레벨 및 A레벨 교육과정을 가진 고등학교를 졸업한 경우, 본인 전공과 관련된 과목 3~4개를 수강하여

A*AA나 A*A*A 정도 성적을 받으면 됩니다.

 

컴퓨터과학, 경제학, 자연과학 등의 전공의 경우 12학년 때 A Level Mathematics를 듣고 13학년 때 A Level Further Mathematics과 다른 A레벨 과목 하나를 더 들어야 합니다.

 

IB 교육과정을 거친 경우, 45점 만점에 40~42점을 맞고, Higher Level 과목에서 776점 정도를 맞으면 되며, Standard Level 과목은 AS레벨과, Higher Level은 A레벨과 호환됩니다.

 

양쪽 모두 각 전공, 컬리지마다 요구하는 과목 및 성적이 다르므로

자세한 요구 사항은 해당 전공, 컬리지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미국 고등학교를 나온 경우>

 

높은 평점(GPA)

 

SAT OR ACT

 

SAT : 화학공학, 컴퓨터과학, 경제학, 공학, 수학, 의학, 자연과학, 수의학 전공 - 총점 1500점 이상, 각 부문 750점 이상

나머지 전공: 총점 1460점 이상, 각 부문 730점 이상

 

AP : 5개 이상 과목에서 5점, 본인 전공과 유관하면 좋음

 

원서를 제출하는 시점에 SAT, ACT, AP 점수를 아직 못 땄으면 원서 제출 이후(최종 결과 발표 이후도 가능)에

시험을 볼 예정이라고 써놓아도 됩니다.

그러면 1월에 최종 결과가 발표될 때, 입학 전까지 몇몇 시험들의 점수를 따오라는 내용의 조건부 합격(Conditional Offer)을 받을 수도 있고, 이미 딴 것만으로 충분하다면 그냥 무조건부 합격(Uncondtional Offer)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케임브리지 대학 입시에 대한 정보는

제2탄에서 좀 더 자세하게 돌아오겠습니다!

면접이나 컬리지 별 고사 관련해서도 2탄의 포스팅에서 볼 수 있으니

수요일에 올라올 글을 기대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로아컨설팅은 미국 유명 대학을 졸업한 강사진으로 이루어져 있어 보다 

완벽한 해외 유학 및 편입 준비에 도움 드릴 수 있습니다.

미국 대학 유학에 관해 컨설팅을 받고 싶으시거나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아래 전화번호 010-6505-9944로 연락주시거나 카카오톡 채널 '로아 컨설팅 그룹'을 검색해 채팅 주시면

더욱 자세한 입시 정보와 함께 빠른 상담 가능합니다.

http://pf.kakao.com/_dRbyb

 

로아컨설팅그룹 공식 상담채널

 

pf.kaka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