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아이오와의 도시 Iowa City에 있는 주립대학교입니다. Iowa 주 내에서 가장 규모가 큰 학교이나 여느 캠퍼스 타운과 마찬가지로 시골에 자리잡고 있다. 1847년에 아이오와주에서 최초로 설립되었고 학생 수를 기준으로 한 규모는 아이오와주립대학교에 이어 둘째입니다. 캠퍼스는 아이오와강을 따라 자리잡았고, 면적은 48km2에 달합니다. 한국에서 많이 알려져 있지 않으나, 의학, 생물, 문예 분야는 상위권에 속해있습니다. 2010년경부터 한국에서 유학 프로그램을 통해 가성비 좋은 학교로 소개가 많이 되고 있어 많은 학생(특히 학부생)들이 유입되었다고 하네요.
아이오와대학교의 공식 명칭은 아이오와주립대학교(TheStateUniversityofIowa)이지만 1964년 주 교육위원회에서 승인받아 통상적인 명칭으로 아이오와대학교(TheUniversityofIowa)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아이오와대학이 설립된 지 10여 년 뒤인 1858년에 설립된 아이오와주립대학교(IowaStateUniversity)와 구별하기 위해서라고 하네요.
대학 구성
아이오와대학교는 의과대학과 치과대학, 사범대학, 공과대학, 법학대학, 문리과대학, 간호대학, 약학대학, 보건대학, 대학원대학, 경영대학, 전문대학(UniversityCollege) 등 12개 단과대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경영대학에서 회계학부는 꽤 알아주는 편이라서 기초 회계과목들 (재무회계, 관리회계) 역시 미친듯한 난이도를 자랑한다고 합니다.
언론 & 미디어와 관련된 명성 역시 높으며, 졸업하기 상당히 힘든 학과 중 하나로 알려져있습니다.
문예창작부인 Iowa Writers' Workshop은 문예창작 석사(MFA in Creative Writing)를 최초로 수여한 곳이며 동시에 다른 학생들 앞에서 자신의 작품을 읽고 바로 피드백을 받는 워크샵이라는 포맷을 만들어낸 곳으로, 미국 문예계 MFA 컬쳐의 진원지 정도로 여겨지는 부동의 No.1입니다.
법학의 경우도U.S. News & World Report에서 주관하는 로스쿨 순위에서 탑 30에 위치해 있습니다. 다른 학교에 비하여 소규모의 학생들을 받아들여 철저한 관리를 하나, 다른 말로는 그만큼 과정이 힘들다고 합니다.
현재 아이오와에서 가장 강하다고 여겨지는 학과는 언어병리학 (Speech-Language Pathology). 말 그대로 언어재활사 양성과정이라고 보아도 무방한데, 이 부문에서 아이오와 대학교는 부동의미국 1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