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 대학 정보

[대학교 톺아보기] 예일대, 준비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하다면?

안녕하세요! 로아컨설팅입니다:)

가을이 찾아온지 벌써 한달째, 조금은 찬 기온이 느껴지는 10월입니다.

오늘 저희가 소개할 대학 이야기에 앞서 영화 한편을 추천드리고자합니다!

 

바로 최근에 개봉한 '인생은 아름다워'라는 영화인데요.

시한부라고 하는 다소 흔한 소재를 담고 있지만,

뮤지컬 영화라는 점과 배우들의 연기력으로 관객의 마음을 사로잡긴 충분했다는 평입니다!

서로 다르지만 비슷한 인생에서 조금은 힐링할 수 있는 시간을 영화를 통해 찾아보는 게 어떨까요?

 

 

자, 그러면 이제부터 다시 대학 톺아보기로 돌아가보겠습니다!

오늘 소개할 대학교는 아이비리그하면 생각나는 대학중에 하나이기도 하고,

많은 미국 대통령의 모교이기도 한 예일대학교입니다!

정말 많은 학생들이 꿈꾸는 대학 중 하나이자, 미국 내에서 입학하기 가장 어려운 학교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지난번 소개했던, 하버드 대학교와 위상도 비슷하고 위치적으로도 가까워서 경쟁 구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MIT와 칼텍처럼 이 두 학교 경쟁도 재밌는데요. 특히 스포츠 경기가 벌어지는 날은 응원전이 아닌 단체 상대 학교 디스전을 벌인다든지, 신입생 입학식 때 재학생들이 앞면에는 자기 학교 이름을 써 놓고 엄지를 치켜세우고, 뒷면에는 다른 학교 이름을 써 놓고 가운데 손가락을 올린 티셔츠를 배포한다든지 하는 경쟁을 자주 벌입니다.


학교 소개


예일대학교는 미국 코네티컷주의 뉴헤이븐에 있는 연구 중심 사립 종합대학교입니다.
미국 동부 아이비리그에 속하는 명문대학으로, 1701년 설립되어 미국에서 세 번째로 오래됐으며,
식민지 시대에 세워진 9개 대학 중 하나입니다.

마스코트는 핸섬 댄 (Handsome Dan)이란 불도그이며
모토는
룩스 엣 베리타스 (Lux et veritas, 빛과 진리) 입니다.

예일대학교는 미국 안팎의 여러 대학평가에서 최상위권에 자리하고 있는데,
2016년 유에스뉴스&월드리포트 미국대학 평가에서 이전 16년 동안과 마찬가지로 3위를 기록했으며,
2019년에도 3위에 올랐습니다. 국제적으로 보았을 때, 2016년 세계대학 학술평가에서 11위, 2016~17년 과학연구 결과물 품질지수에서 10위, 2016년 
CWUR 세계대학순위에서 10위를 차지했습니다.

예일대학교는 미국대학협회(AAU)의 회원으로 매우 높은 연구 활동을 하는 'R1그룹' 박사대학에 속합니다.
국립과학재단에 따르면 예일대학교는 2018년 연구개발비로
9.9억 달러를 사용해 미국에서 15위에 올랐습니다.  
캠퍼스 및 학부


예일대학교는 14개의 대학 및 대학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사과정인 예일대학, 인문 및 과학대학원, 12개의 전문대학원이 있는데,
전문대학원은 건축, 미술, 신학, 드라마, 공학 및 응용과학, 환경, 법학, 경영, 의학, 음악, 간호, 공중보건 대학원 등입니다.
모든 학부 신입생은 예일대학에 소속되며, 졸업시 문학사(BA) 또는 이학사(BS)를 받습니다.

전공은 아래 사이트 참고를 부탁드립니다!
예일대학교 (naver.com)

학문적인 측면에서 보면, 예일 대학교는 학부 교육을 되게 중요시 합니다.
하버드랑 비교하면, 하버드는 총 학생수의 30% 정도가 학부생이고 학교 자체도 대학원 위주로 돌아가는 경향이 있는데, 그에 비해 예일은 학생수의 한 45%정도가 학부생이기도하고, 학부생의 교육을 좀 더 강조합니다. 
또, 예일대학에는 총 2000개가 넘는 강좌들과 75개가 넘는 전공을 제공합니다.
그중에서 경제학, 정치학, 역사, 세포생물학, 영문학 전공들이 학생들에게 가장 인기 있고,
또 미국내에서 순위가 높은 전공들입니다.

예일 대학교의 경우 일반 대학원, 그리고 전문 대학원들에서 높은 수준을 자랑하는데,
그중에서도 예일 로스쿨은 최고 수준을 자랑합니다. 
로스쿨은 일단 흔히 통용되는 명문 T14로스쿨 중에서도 예일 vs 나머지 T13 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을정도로 예일 로스쿨은 혼자만의 리그에서 혼자 노는, 정말 끝판왕이 아닐 수 없습니다.  
 

예일대학교

예일대학교는 미국 코네티컷주의 뉴헤이븐에 있는 연구 중심 사립 종합대학교이다. 아이비리그에 속하는 명문대학이다. 1701년 성직자들이 목사를 양성하기 위해 설립했다. 1718년 기부자 엘리후

terms.naver.com

 

 

 

 

 

입학관련정보


일단 다른 대학들과 마찬가지로 Early 전형과 Regular Decision 전형이 있습니다.

하지만, 예일의 Early 전형은 조금 특이합니다.
예일대학이 채택하고 있는 Early 전형은 Single-Choice Early Action (SCEA)로,
이것은 Early Action이랑 Early Decision이랑 반씩 섞어둔 그런거라고 보시면 쉽게 이해 할 수 있습니다.

예일에 Single-Choice Early Action으로 지원하게 되면, 11월 1일까지 지원서를 제출하고,
다른 대학에 Early Action이나 Early Decision으로 지원할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만약에 SCEA로 지원해서 합격했을 경우, 무조건적으로 예일에 가야되는건 아닙니다.
Regular Decision으로 다른 학교를 지원해서 합격했다면, 그 학교에 가도됩니다.

 

 

입학시 필요한 조건

1. $80 application fee or fee waiver (입학 신청비 $80)

2. Recommendations from two teachers and one counselor (두 선생님의 추천서와 지도교사의 추천서)

3. School Report with transcript (고등학교 성적표)

4. Standardized test results (ACT or SAT) (SAT 또는 ACT 성적)

5. English proficiency test results (외국 학생들의 영어 능력 시험 성적- ex. TOEFL, TOEIC, 텝스, 등)

6. Mid-Year Report & Final Report (고등학교 졸업 후 최종 성적)


지원시 꿀팁!


1) 예일은, 스탠퍼드, 시카고 대학교처럼 많은 에세이를 요구합니다.
에세이를 통해서 자신에 대해서 어필하고 단지 학문적 성과가 아니라
스스로에 대해 고찰하는 방식의 에세이를 쓴다면 합격 확률이 올라가겠죠?

*지원서나 에세이에 힘든 도전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고
도전은 기회를 잡는다는 것이라는 느낌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생각보다 추천서에 많은 힘을 실어야합니다.
성적표와 같이 학업 능력에 대한 양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과 함께
질적인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는 추천서에도 신경을 쓰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그외 참고할 정보

SAT / ACT 평균 점수(2021)

VERBAL : 730 - 780
MATH : 750 - 800
ACT : 33 - 35

(131) 훈남 예일대생이 알려주는 예일대학교 생활의 모든 것 - YouTube

예일대를 꿈꾸는 모든 미래 예일대 학생분들에게 응원의 한마디와 함께

로아컨설팅의 이번 포스팅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저희와 같이 톺아보고 싶은 대학교가 있다면 언제든 댓글로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로아컨설팅은 미국 유명 대학을 졸업한 강사진으로 이루어져 있어 보다

완벽한 해외 유학 및 편입 준비에 도움 드릴 수 있습니다.

미국 대학 유학에 관해 컨설팅을 받고 싶으시거나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아래 전화번호 010-6505-9944로 연락주시거나 카카오톡 채널 '로아 컨설팅 그룹'을 검색해 채팅 주시면

더욱 자세한 입시 정보와 함께 빠른 상담 가능합니다.

http://pf.kakao.com/_dRbyb

 

로아컨설팅그룹 공식 상담채널

 

pf.kaka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