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리엄스 칼리지(Williams College)는 1793년 설립된 미국 동북부 매사추세츠 주에 있는 4년제 사립 학부 중심 리버럴 아츠 칼리지이며 한국에선 다소 생소할수 있으나 미국에서는 최상위권 리버럴 아츠 칼리지로 손꼽힙니다.
미국 매사추세츠 주 윌리엄스타운매사추세츠 지역의 유명한 지주 아들로 태어난 이프라임 윌리엄스 대령의 바람은 인근 마을에 학교를 세워 학생들에게 무료교육을 실시하는 것이었습니다. 1755년 그의 사망 이후 유증을 통해 1791년 설립된 윌리엄스타운 자유학교(Williamstown Free School)가 윌리엄스칼리지의 전신입니다.
윌리엄스 칼리지는 보스턴에서 서쪽으로 240㎞ 떨어진 윌리엄스타운이라는 한적한 마을에 위치해 있습니다. 전교생 약 2,000명의 작은 규모의 사립대학이지만 미국에서 인문과학에 관한 한 윌리엄스대의 입지는 독보적입니다. 윌리엄스 대학은 인문학, 과학과 사회과학 3개 학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24개 학과 33개 전공을 갖추고 있습니다. 미술사와 개발 경제 분야에서는 석사 과정도 제공한다. 학생 대 교수 비율은 7:1입니다.
윌리엄스 칼리지는 미국 시사주간지 U.S. 뉴스 & 월드 리포트가 매년 선정하는 대학평가에서 223개의 리버럴 아츠 칼리지 부문에서 2003년 이후 11년 연속 1위를 차지했습니다.
캠퍼스 소개
이 대학 최고 자랑은 '튜토리얼(Tutorial)'이라고 불리는 개인수업입니다. 학생 2명에 교수 1명이 지도하는 이 수업은 옥스브리지에게서 벤치마킹한 것인데, 교수 앞에서 매주 다른 주제를 놓고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고 동료의 글쓰기를 심사해야 합니다. 교수들이 기거하는 주택은 캠퍼스와 이웃하고 있으며 교수들은 종종 학생들을 집으로 초대해 식사를 나누기도 합니다. 이 밖에 캠퍼스의 커피샵이나 도서관 혹은 벤치 등에서 만나 편안하게 대화할 수 있을 정도로 교수와 학생의 관계는 매우 가깝다고합니다.
대학은 2학기제를 채택하고 있는데, 한 학기에는 4개 과정을 이수하며, 여름에는 과학 분야를 중심으로 200명 정도의 학생이 교수와 함께 집중 연구를 진행합니다. 특별하게 가을학기, 봄학기와 더불어 겨울학기 (Winter Study)도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한 코스를 3주간동안 40시간 듣게되고, 겨울학기는 Pass/Fail로 주로 특이한 (예를 들면 유리공예나 작사작곡 클래스)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학부 중심의 교양인문대학으로 언어·인문, 사회학, 과학·수학의 3개의 디비전으로 구성되어 있고, 그 안에 인류학과, 생물학과, 화학과, 고전학과, 비교문학과, 컴퓨터공학과, 경제학과, 사학과, 중국어과, 독일어과, 물리학과, 심리학과, 지구과학과, 수학·통계학과, 철학과, 종교학과, 사회학과 등 25개의 학과에서 36개의 전공과 특별 프로그램을 진행 중입니다. 이밖에 대학원 과정에서는 경제학, 미술사 단 2개 분야의 문학석사학위 프로그램만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 주거 학습 공동체로서, 윌리엄스는 가장 중요한 경험들은 자신과 다른 상대방과 함께 살고, 배우는 동안 일어난다고 믿습니다. 배경, 정체성, 생활 경험 또는 관점이 자신과 다른 사람과 상호 작용하는 과정을 통해 배우거나 설명한 시기를 설명하십시오. (15-300 단어)